아는 여자 지인이랑 이야기를 하다가, 머리카락을 기부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처음에는 잘 이해가 가지 않았다. 머리카락을 기부해? 가장 먼저 든 생각은 머리카락이 기부가 가능해?라는 생각이었다. 아는 여자 지인은 작은 거부터 기부를 실천하고 싶다며 꾸준하게 머리카락을 길러서 기부를 하고 있었다. 이 여자분은 나보다 어린데, 이 말 한마디에 "난 뭘 했지.."라는 생각에 뒤통수를 한 대 쾅 맞은 느낌이었다.
머리카락 기부 조건은?
단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최소 20~25cm 이상의 길이를 요구합니다. ※염색, 파마, 탈색 등 하지 않은 건강한 머리카락을 선호하며 남녀노소 누구나 기부가 가능하며, 기부 전에 머리카락을 반드시 청결하게 감은 후, 완전히 말린 후에 기부하셔야 합니다.
머리카락 기부하는 방법은?
먼저 기부를 할 단체를 선택하고, 홈페이지에 "머리카락 기부" 메뉴가 있는데 그곳에 들어가서 회원가입 후 신청서를 작성하고 우편 발송 후 기부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어머나 운동본부"를 하단에 달아 놓겠습니다.
대한민국사회공헌재단 | 국제개발협회
탁월한 희생정신으로 자신의 모든것을 사회공헌에 바치는 분들에 대해 사회공헌대상 표창을 진행하는 대한민국사회공헌재단 | 국제개발협회
www.kwith.org
머리카락을 어떻게 잘라?
기부할 머리카락은 깨끗해야 하니 머리를 감고 다 말린 후에 기부할 머리카락을 고무줄로 묶거나 땋아 원하는 길이만큼 자른 후 자른 머리카락을 다시 고무줄로 묶어줍니다.
※잘 이해가 안가신다면 어머나운동 > 사회공헌사업 > 사연모음에 들어가시면 다른 분들의 기부한 이미지가 나옵니다. 그 사진을 참고하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이렇게 내 머리카락을 단체에 우편으로 발송까지 하였다면 단체에서 기부를 확인하고 인증서를 받을 수 있는데, 인증서는 단체마다 달라서 기부하는 단체에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기부한 머리카락은 어디에 사용되는 거야?
저도 사실 머리카락을 기부하는 것도 최근에 알고, 기부를 한 머리카락은 어디에 사용될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찾아보니, 암환자, 항암 치료로 머리카락을 잃은 환자들에게 가발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머리카락만 기부가 가능해?
이것도 단체마다 다르겠지만, 어머나 운동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니, 물품 후원도 있고, 일반 후원도 있고, 헌혈 등등 있습니다.
지인 덕분에 알게 된 선행
저는 모르고 있던 기부 정보인데, 지인 덕분에 이런 선행을 할 수 있는 정보도 알게 되어 매우 기쁘네요. 누군가에게 힘이 될 수 있는 행동 저도 나중에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제가 할 수 있는 것을 보고 실천해 봐야겠습니다.